남덕유산1507m 유래는 지리산 다음으로 크고, 넉넉하고 덕이 있는 덕유산이며, 덕유산의 연봉들의 남쪽 끝자락에 위치해 있다고 해서 덕유(德裕)산에 남녁 남(南)자를 앞머리에 붙여진 이름이다. 덕유산의 최고봉인 향적봉 일대를 북덕유산, 장수군에 있는 서봉을 장수덕유으로 일컫는다. 장수군 지역에서는 장수덕유산을 5대 명산의 하나로 꼽고 있다.
※ 코스 : 덕유교육원-서봉(장수덕유)-남덕유산-영각재안부-영각사주차장
충북 충주 상모리
북바위산 (772m) 은 월악산국립공원내에 충북 충주시 상모면과 제천시 한수면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높지는 않으나 기암절벽을 거느리고 있어 아기자기한 스릴을 느끼면서 산행할 수 있고 월악산에서 남쪽 만수봉까지 이어지는 암릉서쪽에는 남에서 북으로 패어져 내린 송계계곡이 자리하고 있는데 송계계곡 중간쯤인 팔랑소에서 서쪽으로 솟아 있는 산이다. 북바위산(772m)은 지릅재에서 북서쪽 석문봉으로 이어지는 능선 상에 있는 봉우리로, 이 봉에서 고무서리 입구 용추까지 이어지는 암릉이 산행 대상이다. 반대로 설명하면 덕주골 입구 서쪽 용마봉과 만수골 입구 서쪽 박쥐봉 사이에 길게 드리워진 암릉이다.
※ 코스 :물래방아휴게소-신선대-북바위산-사시리고개-박쥐봉-만수휴게소 약5시간
전북 부안 변산면
변산반도는 국내 국립공원 중 유일하게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다기능 공원이다. 해안가는 외변산, 내륙 산악 지역은 내변산이라 구분하고 있다. 변산반도는 사시사철 빼어난 자연미를 자랑하는 여행지다. 단풍이 물드는 가을이면 만추의 서정을 즐기는 여행자들로 제법 활기가 넘친다.